• 최종편집 2021-04-16(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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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로나19에 '너도 나도 건강'… 건강식품 열풍 불어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코로나19가 처음으로 발생한지 1년이 넘었다. '면역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던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은 올해까지 이어지고 있는 추세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밝힌 2020년의 건강식품 트랜드는 '유기농', '발효', '건강간식' 이었다. 유기농무역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초기 유기농 식품 구매율이 50% 이상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로 면역력이 트랜드로 떠오르며 더 건강하게, 더 깨끗한 것을 먹고 싶은 소비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발효식품은 면역력 강화, 내장 기능 향상과 건강 등으로 유럽 등지에서도 알려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21년의 트랜드도 지난해와 이어지고 있으며, 국내 건강식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달 8일 건강기능식품협회와 식품 업계의 자료 조사에 따르면 2020년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4조 9805억원으로, 2018년 4조 4천억, 2019년 4조 6천억원 규모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해 11월 건강식품 소비자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해 섭취 중이다"라고 밝힌 응답자가 68.9%에 달했다고 밝혔다. 해당 설문조사는 만 19세 이상 전국 성인 남녀 1500명으로 진행했다. 또한 식약처에 따르면 가장 많이 찾는 건강기능식품은 홍삼이었다. 구입 동기는 지인 추천이 가장 많았으며, 인터넷 광고를 보고 구입하는 이들이 두번째로 많았다. 아울러 연초 다이어트를 희망하는 이들의 영향으로 건강식품 중 다이어트 관련 상품 판매량도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마켓컬리가 건강기능식품 내부 판매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2021년 1월부터 2월까지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판매량이 전년 대비 50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량으로 측정했을 때에는 '가르시니아' 성분 함유 제품이 1위였다. 간편함을 추구하는 이유 때문인지 물에 타마실 수 있는 스틱형 제품이 주를 이뤘다. 이러한 추세를 감안했을 때 2021년 건강식품 시장 규모는 5조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트랜드로 인해 건강식품의 종류가 다양해지는 만큼 과대광고 등 소비자가 주의하고, 살펴봐야하는 점도 늘어나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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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3-09
  • '구독' 서비스의 발전… 면도기부터 자동차까지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최근 소비시장에 '구독경제'가 트랜드로 떠오르며 거대하게 자리잡고 있다. 구독 서비스는 일정 금액을 선지불 후 정기적으로 물품이나 서비스를 받아보는 것을 뜻한다. KT경제연구소는 국내 구독 서비스 시장 규모가 2018년 32조원, 2020년 40조원 등으로 추정했으며,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지난 14일 전세계 구독 서비스 시장 규모가 2018년 132억 달러에서 급격히 성장하며 2025년에는 478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구독 서비스'하면 신문, 우유, 요구르트, 학습지, 소프트웨어 등을 먼저 떠올릴 수 있지만, 최근에는 더 나아가 거의 모든 방면에서 적용 중이다. 단순히 구독에 국한되지 않고, '렌탈'의 개념까지 등장해 면도날·생리대 같은 생활 필수품부터 하루 세 끼를 배달해주는 배달 서비스, 스트리밍 서비스 등과 명품 의류, 가전, 자동차를 일정 기간 렌탈하는 것까지 기존의 본인 것으로 소유하는 '소유 경제'에서 '공유 경제'로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10대들에게도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지난 18일 엘리트 학생복이 초·중·고교생 13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10명 중 9명 이상이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최소 2개의 서비스를 이용 중이며, 가장 많이 이용 중인 서비스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59%),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18%) 등이었다.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만족도를 느끼는 요소는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제품을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카드의 '할부' 개념과 비슷하게 볼 수 있다. 총 금액으로만 보면 클 수도 있지만, 월 정액으로 나누면 부담이 적어지고, 제품같은 경우 일일히 구매하는 번거로움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인 것이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언택트 문화의 성행으로, 구독 서비스가 더욱 떠오르기 시작하면서 관련 사업 또한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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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2-24
  • 점점 외면받는 전통시장… 무엇이 문제인가?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전통시장을 살리고자 복합쇼핑몰 운영일에 제한을 두고, 온라인 새벽 배송 등을 제한시키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의 임시국회 통과를 앞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해당 법안의 핵심 내용은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반경 20km이내에는 대형마트 등의 신설이 불가능하도록 전통상업보존구역으로 정하자는 것이다. 현재는 전통시장 반경 1km 이내가 전통상업보존구역이지만, 김 의원은 영세상인 보호를 위해서는 더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정안 내용에는 20km로 지정한 것에 대한 근거는 나와있지 않다. 또한 해당 법안 발의에 관해 김 의원실 관계자는 "하남 스타필드로 인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됐다"며, "대형 유통기업이 지방에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라며 중소 상인 보호를 위한 목적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내용이 기사화되자 네티즌들은 "시장을 가고싶지 않다", "그냥 마트가고 싶은데 왜 규제하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물론 전통시장 등의 소상공인의 경우 해당 법안을 환영하겠지만, 왜 시민들에게는 와닿지 못할까? 지난해 한 유튜버는 본인이 전통시장을 가지 않는 이유에 대한 영상을 올렸다. 해당 영상 속에는 시장을 가로지르고 있는 오토바이, 길가에 버려진 담배꽁초와 음식물 쓰레기, 땅에 놓인 대파나 쓰레기통 옆에 무가 있는 등 비위생적으로 진열된 식품, 오물이 묻은 상자에 진열한 생선 등이 담겨있었다. 일반적으로 전통시장을 가지않는 이유로 크게 '위생 불량', '불친절', '현금영수증 거부', '가격 속임수' 등이 꼽힌다. 시대가 변할수록 청결과 위생을 중요시하는 이들이 많아지는데,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전통시장은 시대의 변화에 뒤떨어진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반면 마트는 가지런한 진열과 깨끗한 이미지가 부각돼 소비자 입장에서 호감도가 증가하는 양상을 띄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일각에서는 '보이는' 청결과 인상은 곧 '신뢰성'으로 직결된다는 의견을 표했다. 또한, 옛부터 '전통시장'하면 정이 많은, 인자한, 서비스를 줄 것 같은 그런 인상을 떠올렸지만 가격 측면에서도 마트가 저렴한 경우가 많으며, 상인들이 불친절한 경험을 하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이를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공유하는 등 정보가 확산됨에 따라 점점 사람이 줄어드는 경향도 있다. 현금영수증 거부도 마찬가지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시장을 갔는데 현금영수증을 거부하더라. 굉장히 불쾌한 얼굴로 안 살거면 나가라는 소리도 들었다", "시장은 카드를 내밀기가 부담스럽고 눈치보인다" 등의 글이 심심찮게 올라온다. 이런 상황들을 종합해보면 '전통시장을 지키기 위해 대형마트를 규제한다'는 발상 이전에 '전통시장의 문제점을 찾고 보완하자'는 시각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통해 대형마트를 규제할 경우 전통시장이 아닌 온라인으로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7월 한국유통학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형마트 휴업일에 23.66%가 인근 마트에서, 5.81%가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형마트 규제일에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이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미 온라인이 익숙한 소비자들이 굳이 불편함을 감수하며 전통시장을 방문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이렇듯 규제에 대해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라는 비판이 지속되는 가운데, 개정안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몰까지 규제할 경우 유통 업계의 일자리 또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중앙일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하남 스타필드는 2016년 오픈 당시 지역주민 5000명, 고양 스타필드는 3000명을 고용했다. 또한 한국경제연구원은 복합쇼핑몰이 의무휴업을 시행할 경우 6161여개의 일자리가, 백화점과 쇼핑센터 의무휴업은 5만여개의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같은 부작용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유통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펜데믹과 온라인 유통으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과 기업에 족쇄를 채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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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2-17
  • "쿠팡이 언제 이렇게 컸나"…충격 휩싸인 유통업계
    15일 한 유통 대기업 관계자는 “지난해 쿠팡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3억달러 흑자로 전환한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매출 성장세 역시 업계 예상치를 뛰어넘었다. 쿠팡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실적 등을 담은 신청서를 제출하기 전까지만 해도 유통업계에선 쿠팡의 매출 성장률을 40% 정도로 추정했다. 실제 성장률은 91%였다.쿠팡이 스스로의 정체성을 ‘e커머스(전자상거래)’라고 규정한 것도 업계를 긴장시키는 대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쿠팡은 최근까지 스스로를 정보기술(IT)서비스 회사라고 강조해왔다. 유통업체 관계자는 “쿠팡이 앞으로 e커머스 업체로서 한국에 본격적으로 투자하며 시장 장악에 나설 뜻을 분명히 했다”며 “온·오프라인 구분 없는 커머스 전쟁이 시작된 것”이라고 해석했다.유통업계는 쿠팡의 선전포고에 발빠르게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마침 이날 신세계그룹의 온라인 플랫폼인 SSG닷컴은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개발 등 IT개발직군에서 수십 명을 뽑겠다고 공지를 냈다. G마켓, 옥션 운영사인 이베이도 이달 초 100명에 가까운 인력 채용 계획을 밝혔다. 쿠팡이 앞으로 5년간 기존 인력(5만 명)만큼 추가 고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향후 전자상거래업체 간 인력 쟁탈전이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는 해석이 나오는 대목이다.일각에서는 쿠팡이 국내 유통산업의 ‘원 톱’이 되겠다고 호언했지만 현실이 녹록지 않을 것이란 해석도 내놓고 있다. 유통 대기업 관계자는 “비대면 소비의 추세가 코로나19 이후에도 감소하지는 않겠지만 쇼핑은 엔터테인먼트와 경험이란 측면에서도 조명해 볼 필요가 있다”며 “롯데쇼핑, 이마트 등 기존 유통업체들이 전국의 점포를 배송 거점으로 활용하는 전략에 좀 더 박차를 가한다면 쿠팡, 네이버 쇼핑 등과 충분히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마트만 해도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확산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22조원(연결기준, 전년 대비 15.6% 증가)의 매출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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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2-16
  • 배달라이더-아파트의 '갑질논란'… "누구의 갑질인가?"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배달라이더들이 일부 아파트에서 무시를 당하는 등 인격적인 모욕을 당했다며 기자회견을 열고 '갑질 아파트'를 폭로했다. 이에 민주노총은 해결을 위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일 민주노총서비스연맹 배달서비스지부는 기자회견을 열고 "배달 노동자를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하지 말아 달라"며 "일부 아파트가 배달원을 인격적으로 존중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들은 76곳의 아파트와 빌딩 7곳 등에서 배달원에게 화물 엘리베이터 이용, 헬멧이나 패딩 등 탈의, 단지 내 오토바이 금지와 도보 이용 등을 요구한다며 '갑질 아파트' 리스트를 공개했다. 더불어 지난 1일 배달기사 노조 '라이더유니온' 또한 모욕적인 요구를 하는 '갑질 아파트' 103곳을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요구한 바 있다. 이같은 요구가 인권을 침해한다는 라이더들의 주장과는 달리, 아파트 측은 '주민 편의'와 '보안 고려'를 이유로 들며 반박했다. 화물 엘리베이터의 경우 평소에 배달용으로 쓰이도록 조치한 것이며, 헬멧이나 패딩 등 탈의는 범죄 발생 시 대처가 어렵다는 이유다. 또한, 단지 내 오토바이 주행 금지는 유·아동 보호라는 취지다. 비슷한 논란으로 지난 2018년 다산신도시에서 발생한 '택배 갑질' 사태를 떠올릴 수 있다. 당시 다산신도시 소재 모 아파트에서 단지 내 택배 차량 출입을 금지하고, 일일히 도보로 배달해 달라는 요구를 하며 '갑질 논란'에 휘말린 바 있다. 해당 아파트는 공고문을 통해 택배 기사들에게 '단지 내 차량 출입 통제로 카트 이용', '기사님들의 업무니 반송하지 말고 일일히 배달할 것'을 요구했다. 이로 인한 갈등이 고조되자 택배 기사들은 결국 아파트 주차장에 택배를 내려놓은 채 이동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번 배달라이더에 대한 '아파트 갑질' 사태도 비슷한 맥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인권'을 보장해달라는 라이더와 '안전과 보안'을 보장해달라는 아파트 측. 누구에게는 라이더들이 가해자고, 누구에게는 아파트 주민들이 가해자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절충안은 없을까? 일각에서는 '아파트 보안'에 대해 "불안하면 주민들이 1층에 내려가서 받는게 맞다"라는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의 확산과 범죄에 대한 불안 등으로 인한 대처로 신분증을 요구하는 행위는 이해할 수 있으나, 패딩 등의 탈의, 화물용 엘리베이터 이용 등은 '모욕적인 요구'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또한 "안전상의 이유로 배달라이더에게 도보 배달을 강요할 수는 없다"는 의견도 나오며, 시간이 생명으로 꼽히는 배달을 도보로 해야한다면, 아파트 단지 입구부터 건물 입구까지 서로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이동수단을 제공해줘야 한다는 시선도 적지 않다. 반면, 라이더들의 '모욕적인 처사'에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는 경우 "라이더들의 난폭 운전과 오토바이 소음으로 인해 피해를 본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대우를 받고 싶으면 먼저 그에 맞는 배려를 보이라는 것. 특히 신분증은 실제로 일부 아파트나 건물에서는 라이더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에게도 신분증을 요구하는 사례를 근거로 "라이더들이 예민한 것"이라며 주장을 반박하는 이들도 있다. 또한, 라이더들이 '갑질'을 당한다고 느낄 경우 해당 아파트에 배달을 거부하자는 방안도 제시되며, 무조건적인 호소보다 실질적인 대안을 요구하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민주노총은 갑질 아파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명운동을 펼칠 예정이지만, 어떤 방향이던 서로가 서로에게 갑질을 당한다고 느끼는 것이 아닌, 불편한 점은 서로 양보하고 개선하는 방향을 고려해 볼 수도 있는 상황임을 인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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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2-03
  • 택배노조, 29일 파업 종료… 극적 합의 타결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해 택배사와의 합의 이후에도 분류작업으로 인해 갈등이 지속돼자 총파업을 선언했던 택배노조가 29일 파업 종료를 선언했다. 이날 오전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에 따르면 전체 조합원 총회를 열어 잠정합의안에 투표, 86% 찬성률로 가결됐다. 이에 택배노조는 "잠정합의안이 추인됨에 따라 파업을 종료하고 30일부터 업무에 복귀한다"고 밝혔다. 지난 21일 합의안은 CJ대한통운, 한진택배 등 주요 택배사들 대신 한국통합물류협회가 대표로 참여했지만, 이번 합의안은 각 민간 택배사 임원들이 직접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합의로 인해 롯데택배와 한진택배는 특정 터미널에 인력을 집중 배치하기로 했으며, 대부분의 택배사가 다음달 4일까지 분류작업에 추가 인력을 투입할 예정이다. 택배노조는 "택배현장의 과로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거대한 흐름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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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1-29
  • 택배 노조, 결국 총파업 선언… "택배 현장은 달라지지 않았다"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1차 합의 6일만인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택배노조가 기자회견을 열고 1차 합의 후에도 현장이 달라지지 않았다며 총파업을 선언했다. 앞서 25일 택배노조 측은 CJ대한통운은 4천 명, 롯데·한진택배는 각 1천 명의 인력을 투입 후 추가 인력 투입을 하지 않으며, 노조의 면담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바 있으며, 택배사 측은 이에 대해 "사측은 합의안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며 반박했다. 이날 노조 측은 기자회견을 통해 과반수 찬성으로 총파업이 가결됐다며, 택배사와 노조 대표가 직접 만나 분류작업 관련 협정서를 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택배 물량이 늘어나는 설 연휴가 다가옴에도 불구하고 현장이 달라지지 않아 과로사의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이번 총파업은 오는 29일부터 시작될 예정으로, 민간택배사 조합원 2천 800여명이 참여한다. 다만, 노조 측이 택배사가 노조를 인정하고 노사협정서에 합의 내용을 담아야 한다는 것과 택배 노동자는 '특수고용직' 종사자로 개인사업자 신분인 점을 고려하면 택배사 측과의 합의가 원만하게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귀추가 주목되는 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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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1-27
  • EU-영국, 23일(수) 협상 무산 시...'통제된' 브렉시트 불가피
    [투데이포스트 임도현 기자] EU-영국 미래관계 협상단이 거듭된 협상시한 경과 및 추가 협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사실상 23일이 연내 비준을 위한 최종 시한이 될 전망이다. EU측 관계자는 실무적, 헌법상의 이유로 23일(수)까지 협상이 타결되어야 연내 EU 이사회 및 의회의 비준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23일이 경과하면 양측이 1월 초 '통제된' 노딜 브렉시트 상황에서 추가 협상을 통해 EU 이사회 및 의회 비준을 얻는 방법도 제기됐다. 협정 잠정적용에 EU 이사회 승인이 필요한 가운데, 스웨덴 등은 정부 동의에 앞서 의회의 승인이 필요한 것을 고려, 협정문 검토를 위해 23일이 최종 시한이 될 전망이다. 협상 최대 쟁점인 영국 수역 내 EU 어업권 관련, 양측은 어획량 쿼터 배분 기간(영국 3년, EU 7년)과 EU의 쿼터 삭감량(영국 60%, EU 25%) 등에 이견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양측이 쿼터 배분 기간 5년, 쿼터 삭감량 35% 선에서 합의하고, 향후 쿼터 배분을 독립적 제3자 중재에 따르는 방안 등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영국이 브렉시트 이후 체결한 첫 무역협정인 영국-일본 CEPA 협정이 개인정보 보호 등 디지털 섹터의 소비자 권리보호에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CEPA 협정이 기업의 데이터 이용권을 상당히 넓게 규정하고 있고, 지적재산권 규정을 근거로 기업들이 알고리즘 및 소스코드 공개를 거부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기업의 개인정보보호도 '자발적' 보호에 그쳐, EU가 개인정보보호 강화를 위해 제정한 일반개인정보보호규정(GDPR)의 보호수준과도 괴리가 발생할 것을 우려했다. 특히, 영국이 영-미 무역협정 및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시 개인정보보호 수준을 완화할 가능성이 제기되어 이 경우 영국에 대한 EU의 적정성 판단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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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2-23
  • EU-영국, 내년 초 수출입 물류대란 불가피
    [투데이포스트 임도현 기자] EU-영국 간 무역협정 등 미래관계 협상 결과와 관계없이 내년 1월 1일부터 영국 주요 항구의 물류대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난 18일 브렉시트 전환기간 만료 전 무통관 EU 수출을 위한 화물차량 행렬이 30km 이상 늘어서는 등 물류섹터에서 브렉시트 영향이 이미 나타나고 있다. 영국 식품 및 운송업계는 EU와 무역협정 체결 여부와 관계없이 내년 1월초부터 EU와의 수출입 물류에 커다란 차질이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최근 변종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주변국의 영국인 입국금지 조치 등이 향후 발생할 혼란을 더욱 가중할 전망이다. [공급망 혼란 우려] 업계는 생필품 대부분의 공급은 정상적으로 유지되나, 일부 품목 또는 브랜드의 공급차질 및 소비자가격 상승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이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30%의 EU 수출기업은 브렉시트 이후 통관절차에 대한 준비가 미흡하고, 46%의 영국 기업은 상품 공급에 1~2주의 지연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는 새로운 통관절차의 불확실성, 상품 운송지연을 최대 불안요소로 지적, 고도의 'just-in-time' 체제인 양자 간 공급망 체계에도 교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운송지연] 탈퇴협정 상 영국시간 12월 31일 23시까지 선적된 화물은 무통관 수출입이 가능해, 실제 통관절차에 따른 운송지연은 1월 둘째주부터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일부 기업이 수출에 필수적인 EORI(수출자 고유번호) 등 기본적 통관준비도 완료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서류 미비에 따른 통관 반려도 속출할 전망이다. 또한, 영국 주요 수출항의 혼잡으로 일부 선박이 벨기에 항구에 하역한 후 영국으로 반입하는 사례도 빈발, 선사의 추가비용 발생과 소비자가격 전가로 이어질 우려했다. 최근 영국 하원은 내년 초부터 수출입 항구를 중심으로 물류혼란을 예상, 영국의 조치처럼 EU도 내년 7월까지 통관검사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것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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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2-22
  • 광동제약 제주삼다수, 앱 이용 고객 대상 연말 사은품 이벤트 진행
    [투데이포스트 임도현 기자] 광동제약은 삼다수 주문 전용 앱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연말 사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내달 16일까지 진행되며, 기존고객과 신규고객 모두 대상이다. 이벤트 기간 중 삼다수앱에서 가입과 주문, 추천을 통해 응모권을 발급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샤넬 백과 플리츠마마 쇼퍼백 등을 증정한다. 플리츠마마 쇼퍼백은 제주개발공사가 제주에서 수거한 투명 페트병을 업사이클링 한 재생 섬유로 만든 제품이다. 참여 방법은 삼다수앱에 접속한 뒤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 아이디 등 기본 정보를 입력 후 신청하면 된다. 기존고객과 신규고객을 각 1021명씩 선정해 총 2042명에게 경품을 지급한다. 같은 기간 동안 '친구 추천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된다. 삼다수앱 기존고객의 추천으로 가입한 신규고객이 이벤트 기간 내 삼다수를 주문하면 추천인과 신규고객 모두 에코백을 받을 수 있다. 행사는 에코백 3000개를 선착순으로 제공한 뒤 종료된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제주삼다수의 품질을 명품 수준으로 유지하겠다는 의미에서 명품 가방을 경품으로 선정했다"며 "친환경 생산관리에도 심혈을 기울이는 만큼 친환경 소재의 가방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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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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