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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유, 14년 만에 휘발유 가격 추월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전국 평균 경유 가격이 휘발유 가격을 넘어섰다. 이는 2008년 7월(1947.8원) 이후 약 14년 만이다. 11일 오피넷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기준 전국 주유소 경유 판매 가격은 L(리터) 당 1946.65원이다. 전날(1,941.46) 대비 5.19원 상승했다. 휘발유 평균 가격은 1945.88원으로, 전날(1,943.79) 대비 2.09원 올랐다. 이는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장기화된 탓에 석유제품 수급난 영향과 세계적인 경유 재고 부족 사태가 원인이다. 특히 유럽의 경우 전체 경유 수입량의 60% 정도를 러시아에서 수입하는데,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 제품에 대한 제재가 이어져 경유 수급에 차질이 빚어졌다. 이에 휘발유에 비해 가파른 가격 상승세를 보였다. 국내에서는 이달 1일부터 유류세 인하율을 기존 20%에서 30%로 확대했으나, 지속되는 차질 수급 탓에 가격 상승을 막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경유는 버스, 화물차량 등 상업용 차량이나 건설장비의 연료로 사용돼 운전자 등에게 부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정부는 일부 운전자를 대상으로 경유 유가 연동 보조금을 3개월간 한시적으로 지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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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5-11
  • 넷플릭스, 주가 35% 폭락… 시총 67조원 증발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현지시간 20일 스트리밍 플랫폼 넷플릭스가 미국 뉴욕 증시에서 35.1% 폭락했다. 이번 하락은 지난 2004년 10월 이후 최대폭인 것으로 알려졌다. 넷플릭스는 이날 장중 최대 39%까지 폭락했으며, 주당 226.19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종가는 62.5% 급락해 시가총액도 하루 만에 540억달러가 증발했다. 이는 넷플릭스의 가입자 감소로 인한 것인데, 사측은 전날 올해 1분기 유료회원은 2억2160만 명으로, 지난해 4분기와 비교했을 때 약 20만 명 줄어들었다고 밝힌 바 있다. 넷플릭스의 가입자 마이너스 분기점 전환은 지난 2011년 이후 처음이다. 이에 넷플릭스는 유료 회원 계정 공유를 단속해 무료로 시청하는 이들을 가입자로 전환시키고, 광고 기반의 새로운 저가 서비스 출시를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월가 애널리스트 등은 넷플릭스의 장기적 성장성과 인플레이션 등 거시적 경제 환경에 따른 어려움을 우려해 투자 의견을 하향하는 분위기다. 더불어 이날 넷플릭스의 주가 하락은 파라마운트(8.6%), 로쿠(6.2%),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6.0%), 디즈니(5.6%) 등 타 스트리밍 업체의 주가 하락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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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4-21
  • 택배노조, 파업 65일째 협상 타결… 7일부터 정상업무 재개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이 65일째 파업을 이어온 가운데, 이날 CJ대한통운 대리점 연합과 협상을 타결해 파업을 종료한다. 2일 택배노조는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국민, 소상공인 및 택배종사자의 피해가 더는 확대되지 않도록 즉시 파업을 종료하고 현장에 복귀한다"고 밝혔다. 이번 파업은 지난해 12월 28일부터 택배노조가 CJ대한통운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요구하면서 시작됐다. 택배노조와 대리점연합은 지난달 23일부터 25일까지 여섯 차례에 걸쳐 대화를 이어갔으나, 표준계약서 부속합의서 등에 대한 갈등을 극복하지 못해 대화가 잠정 중단된 바 있다. 이후 파업 65일째인 이날 오후 2시 양측은 대화를 재개한 후 합의를 마쳤다. 택배노조가 밝힌 합의 내용은 ▲대리점과 택배기사 간 기존 계약 관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 ▲택배노조 조합원-개별 대리점의 기존 계약의 잔여기간을 계약기간으로 하는 표준계약서 작성 후 복귀 ▲모든 조합원 대상 합법적 대체 배송 방해금지 등이다. 이에 택배노조 측은 "투쟁으로 쟁취한 승리"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또한, CJ대한통운은 업계 최고 수준의 복지를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택배노조 측에 따르면 파업 인원을 대상으로 이달 3일 합의문에 대한 현장 투표를 진행하고, 5일까지 표준계약서 작성 및 현장 복귀를 마친 후 7일부터 정상 업무를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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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3-02
  • 유류세 인하 앞두고… 전국 휘발유 ℓ당 1천800원 넘어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9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지난 6일부터 전국 휘발유 평균 가격이 1천800원을 돌파했다. 일별로 살펴보면 전국 휘발유 평균 가격은 6일 1천801원, 7일 1천803원, 8일 1천805원, 9일 1천806.5원이다. 이날 기준 전국 휘발유 최고가는 1천885원으로, 서울 지역이다. 앞서 지난주 휘발유 가격은 ℓ당 1천788원으로 마감됐었으며, 지난달 셋째 주부터 매주 2014년 10월 넷째주 이후로 가격이 경신되고 있다. 이에 정유업계는 정부의 유류세 인하분을 즉각 반영한다는 분위기다.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은 오는 12일부터 유류세 인하를 반영한다. 이날부터는 직영 주유소에서도 가격을 낮춰 공급된다. 다만, 석유협회에 따르면 유류세 인하 전 공급받은 재고 물량이 남아있어 소진된 후부터 유류세 인하 물량이 판매될 듯 하며, 이로 인해 소비자가 체감하는 인하율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정부는 오는 12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LPG 부탄에 부과되는 유류세를 한시적으로 20% 인하한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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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1-09
  • 전례없던 '요소수 대란'에 해외 직구까지 발품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중국산 요소수 품귀 현상이 지속되자 경유차 운전자 등이 패닉에 빠졌다. 10ℓ 당 5천원 대에 형성됐던 요소수 가격은 약 10배가 치솟았고, 해외 직구에 나선 이들도 적지 않다. 요소수란, 발암물질인 질소 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바꿔주고 배출가스를 줄이는 역할을 하며, 경유 차량, 제철소와 발전소, 석유화학이나 시멘트 공장, 소각장 등에서 이용된다. 특히 트럭 등에 필수적으로 장착해야하는 질소산화물 저감장치에 사용되는데, 품귀 현상이 빚어지자 화물차 운행에 차질이 생기는 상황이다. 화물차의 경우 2~3일마다 요소수를 채워줘야 장거리 등의 운행이 가능하다. 이번 사태의 원인은 지난달 중국 정부가 요소 수출화물표지 의무화 제도를 시행해 사실상 요소 수입이 중단됐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요소 중국 의존률은 지난해 기준 88.5% 정도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4일 정부는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고 밝혔으며, 요소수 매점매석 행위 단속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요소수 품귀 현상은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심한 상황이라, 중국산이나 일본산 등을 보다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해외 직구 사이트로 눈을 돌리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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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11-04
  • 택배노사 사회적 합의 타결… 택배노동자 처우 개선 '기대'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택배 노사 등이 2차 사회적 합의를 마쳤다. 이에 따라 지난 9일 오전부터 진행해오던 택배 노동자들의 무기한 파업은 중지됐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는 22일 택배기사의 분류작업 완전 제외, 일 노동시간 12시간과 주평균 노동시간 60시간 미만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담긴 2차 합의문을 발표했다. 과로사 문제로 노조가 투쟁해 왔던 택배기사들의 분류작업은 올해 내 완전 제외를 목표로 택배사와 각 영업점 등이 9월 1일부터 인력이나 비용 등을 투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택배기사들의 과로사 방지를 위해 작업 시간은 일 12시간·주 60시간 미만으로 조정하고, 4주간 주 평균 64시간을 초과하면 최대한 협의를 통해 감축하겠다는 방침이다. 주 5일제는 올해 우선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해 내년 상반기에 추가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2차 사회적 합의는 지난 1월 1차 합의에 이어 진행됐으나, 결렬돼 노조가 지난 9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 바 있다. 이후 16일 민간 택배사, 18일 우정사업본부와 최종 합의해 2차 합의를 진행했다. 앞서 전국택배노조의 분류작업 거부는 분류작업 등으로 인한 택배기사들의 사고와 과로사 문제 등으로 인해 지난해 9월 추석을 앞두고 첫 분류작업 거부에 돌입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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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6-22
  • SK텔레콤, 외국인에 불법보조금 지급… '내국인 역차별' 논란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SK텔레콤이 현재 불법으로 규제된 '추가 지원금'을 외국인에게 주고 있던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에 따르면 이동통신사가 이용자에게 지원금을 차별하는 등의 행위를 대리점을 상대로 강요하거나 유도하는게 금지돼 있다. 25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통신업계에 '소매 외유내강 정책' 문건이 배포됐는데, 해당 문건에는 외국인 가입자 유치 실적에 따라 10건 이상은 40만원, 150건 이상이면 75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의 내용이 담겨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행 단통법에 의거해 외국인에게만 불법 보조금 10만원 안팎을 지급하는 등의 행위는 명백한 불법이며, 이에 따라 '내국인 역차별' 논란이 발생한 것이다. 해당 정책은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과 구로구 대림동, 경기 수원시와 부천시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서 주로 행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SKT는 이같은 논란에 "본사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파악됐다. SKT 관계자는 "일부 유통망의 채용 정책으로, 고객을 대상으로 한 지원금이 아닌 외국인 응대 직원을 위한 인건비 정책"라며 "불·편법 행위가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유통망 모니터링을 통해 엄격하게 차단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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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5-25
  • 코로나19에 '너도 나도 건강'… 건강식품 열풍 불어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코로나19가 처음으로 발생한지 1년이 넘었다. '면역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던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은 올해까지 이어지고 있는 추세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밝힌 2020년의 건강식품 트랜드는 '유기농', '발효', '건강간식' 이었다. 유기농무역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초기 유기농 식품 구매율이 50% 이상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로 면역력이 트랜드로 떠오르며 더 건강하게, 더 깨끗한 것을 먹고 싶은 소비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발효식품은 면역력 강화, 내장 기능 향상과 건강 등으로 유럽 등지에서도 알려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21년의 트랜드도 지난해와 이어지고 있으며, 국내 건강식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달 8일 건강기능식품협회와 식품 업계의 자료 조사에 따르면 2020년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4조 9805억원으로, 2018년 4조 4천억, 2019년 4조 6천억원 규모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해 11월 건강식품 소비자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해 섭취 중이다"라고 밝힌 응답자가 68.9%에 달했다고 밝혔다. 해당 설문조사는 만 19세 이상 전국 성인 남녀 1500명으로 진행했다. 또한 식약처에 따르면 가장 많이 찾는 건강기능식품은 홍삼이었다. 구입 동기는 지인 추천이 가장 많았으며, 인터넷 광고를 보고 구입하는 이들이 두번째로 많았다. 아울러 연초 다이어트를 희망하는 이들의 영향으로 건강식품 중 다이어트 관련 상품 판매량도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마켓컬리가 건강기능식품 내부 판매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2021년 1월부터 2월까지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판매량이 전년 대비 50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량으로 측정했을 때에는 '가르시니아' 성분 함유 제품이 1위였다. 간편함을 추구하는 이유 때문인지 물에 타마실 수 있는 스틱형 제품이 주를 이뤘다. 이러한 추세를 감안했을 때 2021년 건강식품 시장 규모는 5조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트랜드로 인해 건강식품의 종류가 다양해지는 만큼 과대광고 등 소비자가 주의하고, 살펴봐야하는 점도 늘어나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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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3-09
  • '구독' 서비스의 발전… 면도기부터 자동차까지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최근 소비시장에 '구독경제'가 트랜드로 떠오르며 거대하게 자리잡고 있다. 구독 서비스는 일정 금액을 선지불 후 정기적으로 물품이나 서비스를 받아보는 것을 뜻한다. KT경제연구소는 국내 구독 서비스 시장 규모가 2018년 32조원, 2020년 40조원 등으로 추정했으며,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지난 14일 전세계 구독 서비스 시장 규모가 2018년 132억 달러에서 급격히 성장하며 2025년에는 478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구독 서비스'하면 신문, 우유, 요구르트, 학습지, 소프트웨어 등을 먼저 떠올릴 수 있지만, 최근에는 더 나아가 거의 모든 방면에서 적용 중이다. 단순히 구독에 국한되지 않고, '렌탈'의 개념까지 등장해 면도날·생리대 같은 생활 필수품부터 하루 세 끼를 배달해주는 배달 서비스, 스트리밍 서비스 등과 명품 의류, 가전, 자동차를 일정 기간 렌탈하는 것까지 기존의 본인 것으로 소유하는 '소유 경제'에서 '공유 경제'로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10대들에게도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지난 18일 엘리트 학생복이 초·중·고교생 13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10명 중 9명 이상이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최소 2개의 서비스를 이용 중이며, 가장 많이 이용 중인 서비스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59%),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18%) 등이었다.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만족도를 느끼는 요소는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제품을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카드의 '할부' 개념과 비슷하게 볼 수 있다. 총 금액으로만 보면 클 수도 있지만, 월 정액으로 나누면 부담이 적어지고, 제품같은 경우 일일히 구매하는 번거로움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인 것이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언택트 문화의 성행으로, 구독 서비스가 더욱 떠오르기 시작하면서 관련 사업 또한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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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2-24
  • 점점 외면받는 전통시장… 무엇이 문제인가?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전통시장을 살리고자 복합쇼핑몰 운영일에 제한을 두고, 온라인 새벽 배송 등을 제한시키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의 임시국회 통과를 앞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해당 법안의 핵심 내용은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반경 20km이내에는 대형마트 등의 신설이 불가능하도록 전통상업보존구역으로 정하자는 것이다. 현재는 전통시장 반경 1km 이내가 전통상업보존구역이지만, 김 의원은 영세상인 보호를 위해서는 더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정안 내용에는 20km로 지정한 것에 대한 근거는 나와있지 않다. 또한 해당 법안 발의에 관해 김 의원실 관계자는 "하남 스타필드로 인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됐다"며, "대형 유통기업이 지방에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라며 중소 상인 보호를 위한 목적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내용이 기사화되자 네티즌들은 "시장을 가고싶지 않다", "그냥 마트가고 싶은데 왜 규제하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물론 전통시장 등의 소상공인의 경우 해당 법안을 환영하겠지만, 왜 시민들에게는 와닿지 못할까? 지난해 한 유튜버는 본인이 전통시장을 가지 않는 이유에 대한 영상을 올렸다. 해당 영상 속에는 시장을 가로지르고 있는 오토바이, 길가에 버려진 담배꽁초와 음식물 쓰레기, 땅에 놓인 대파나 쓰레기통 옆에 무가 있는 등 비위생적으로 진열된 식품, 오물이 묻은 상자에 진열한 생선 등이 담겨있었다. 일반적으로 전통시장을 가지않는 이유로 크게 '위생 불량', '불친절', '현금영수증 거부', '가격 속임수' 등이 꼽힌다. 시대가 변할수록 청결과 위생을 중요시하는 이들이 많아지는데,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전통시장은 시대의 변화에 뒤떨어진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반면 마트는 가지런한 진열과 깨끗한 이미지가 부각돼 소비자 입장에서 호감도가 증가하는 양상을 띄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일각에서는 '보이는' 청결과 인상은 곧 '신뢰성'으로 직결된다는 의견을 표했다. 또한, 옛부터 '전통시장'하면 정이 많은, 인자한, 서비스를 줄 것 같은 그런 인상을 떠올렸지만 가격 측면에서도 마트가 저렴한 경우가 많으며, 상인들이 불친절한 경험을 하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이를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공유하는 등 정보가 확산됨에 따라 점점 사람이 줄어드는 경향도 있다. 현금영수증 거부도 마찬가지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시장을 갔는데 현금영수증을 거부하더라. 굉장히 불쾌한 얼굴로 안 살거면 나가라는 소리도 들었다", "시장은 카드를 내밀기가 부담스럽고 눈치보인다" 등의 글이 심심찮게 올라온다. 이런 상황들을 종합해보면 '전통시장을 지키기 위해 대형마트를 규제한다'는 발상 이전에 '전통시장의 문제점을 찾고 보완하자'는 시각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통해 대형마트를 규제할 경우 전통시장이 아닌 온라인으로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7월 한국유통학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형마트 휴업일에 23.66%가 인근 마트에서, 5.81%가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형마트 규제일에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이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미 온라인이 익숙한 소비자들이 굳이 불편함을 감수하며 전통시장을 방문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이렇듯 규제에 대해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라는 비판이 지속되는 가운데, 개정안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몰까지 규제할 경우 유통 업계의 일자리 또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중앙일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하남 스타필드는 2016년 오픈 당시 지역주민 5000명, 고양 스타필드는 3000명을 고용했다. 또한 한국경제연구원은 복합쇼핑몰이 의무휴업을 시행할 경우 6161여개의 일자리가, 백화점과 쇼핑센터 의무휴업은 5만여개의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같은 부작용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유통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펜데믹과 온라인 유통으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과 기업에 족쇄를 채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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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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