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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정보통신 기사

  • 이통사 투자 늘린다더니, 실상은 역성장 한 기지국 수
    [투데이포스트 임도현 기자] 이동통신사들이 5G 시대의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하며 투자 확대를 공언했으나 전체 기지국 수는 오히려 감소하기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국내 이동통신 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네트워크별로도 5G 기지국만 증가했을 뿐 나머지 2~4G는 일제히 감소했다. 이통사들이 수익성이 낮은 사업에서 줄인 비용을 5G에 몰아주고 투자 확대라는 '생색'만 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6일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과 통신업계에 따르면 1분기 국내 이동통신 무선국 수는 146만1천687개로, 작년 4분기 148만427개보다 1만8천740개 줄어들었다. 이에 앞서 지난해에도 전체 무선국 수가 2분기 151만1천8개에서 3분기 144만2천441개로 줄어들었는데, 4분기에 반짝 증가했을 뿐 이후 다시 감소한 것이다. 이는 사실상 이동통신 사상 첫 무선국 수 감소 현상이 시작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국내 무선국 수는 1988년 3분기 최초 구축 이후 2012년 1분기 단 한 번(2011년 4분기 36만6천199개→2012년 1분기 35만7천38개)을 빼면 전 분기 연속 성장을 이어왔다. 그런데 지난해 2분기 151만1천8개로 정점을 찍은 이후로는 144만~148만대에 그치고 있다. 이를 두고 성장 한계에 직면한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구조적 문제가 드러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국내 이동통신 시장은 2000~2010년대 폭발적인 성장기를 지나 현재는 전체 가입자가 7천만명을 넘어서면서 성장 정체 국면에 진입한 지 오래다. 올해 서비스 완전 종료를 앞둔 2G 기지국이 줄어드는 것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이통사들이 통상적으로 매년 1월말에 무선국 면허세를 납부하면서 고객 민원이나 계획 취소에 따라 미운용하는 장비는 폐국 처리하는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관측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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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5-06
  • 네이버 고래 ‘웨일’, 구글 크롬에 도전장 내밀다
    [투데이포스트 임도현 기자] 네이버가 구글 ‘크롬’을 상대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전방위적인 ‘틈새전략’으로 3년 안에 국내 브라우저 시장에서 ‘웨일’을 1위로 만들겠다는 포부다. 웨일 서비스를 이끄는 김효 네이버 책임리더는 27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네이버 밋업에서 이 같은 목표를 밝히고 “운영체제(OS) 생태계를 장악하고 있는 글로벌 사업자들과 겨뤄 브라우저 시장의 판도를 뒤집는 건 어려운 도전”이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네이버만의 방식으로 꾸준히 도전해 브라우저 시장에서 웨일의 존재감을 더욱 키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웨일은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웹 브라우저로 2017년 10월 정식 출시됐다. 구글 오픈소스인 ‘크로미엄’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네이버는 국내서 웨일을 키우기 위해 ‘로컬 유저 퍼스트(Local User First)’를 내세웠다. 이용자 편의에 주력하는 한편 한국인 맞춤형 기능을 선보여 차별화를 꾀하는 전략이다. 브라우저의 HWP 파일을 브라우저에서 바로 볼 수 있도록 ‘한글 뷰어’를 탑재한 것이 대표 사례다. 하나의 창을 두 개로 나눠 동시 작업할 수 있는 ‘듀얼 탭’, 편의도구를 한데 모아보는 ‘사이드바’도 기성 브라우저에는 없는 기능이다. 모바일과의 연결성도 경쟁력으로 꼽는다. 예를 들어 ‘그린드랍’ 기능은 기기나 OS에 상관없이 웨일로 파일을 끊김없이 주고받을 수 있게 돕는다. 네이버 앱에서 보던 웹 페이지를 PC웨일에서 이어서 보거나 탐색한 파일을 PC로 손쉽게 보내주는 식이다. 이달 출시한 ‘사이드바 단독모드’는 문서창과 웨일 브라우저를 오가지 않고도 모바일 앱과 동일한 형태의 서비스들을 실행할 수 있게 지원한다. 김 책임리더는 “웨일은 모바일 중심으로 사용성을 있다”며 “브라우저가 ‘창’ 밖으로 나갈 수는 없을지 고민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크로미엄 기반인 이상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웨일도 출범 초기까지는 자체 엔진(슬링) 개발을 시도했지만 호환성 문제로 인해 크로미엄에 뿌리를 내렸다. 웨일은 이 같은 선택이 유의미했다고 보고 있다. 네이버가 웨일을 만드는 궁극적인 이유가 하나 더 있다. 브라우저가 다양한 웹 기반 서비스에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웹 서비스 플랫폼’으로 진화할 거라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모빌리티 등 각종 산업의 인프라로 영역을 넓히면 크롬과의 격차도 좁혀 나갈 수 있다는 게 이 회사의 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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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4-28
  • KT 10기가 인터넷, 실제 속도는 100메가 올바른 서비스 진행에 의구심
    [투데이포스트 임도현 기자]T 10기가 인터넷의 실제 속도가 이에 턱없이 부족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온라인상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유명 IT유튜버 잇섭은 최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KT의 10Gbps 인터넷 요금제에 가입했으나, 여러 테스트를 거치며 속도를 측정해봤더니 100Mbps로 서비스되는 것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10Gbps 인터넷 요금제는 월 8만8천원으로, 월 2만2천원인 100Mbps 요금제보다 4배가량 비싼데도 이에 걸맞은 서비스를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는 "1일 사용량이 1TB를 초과하면 속도 제한이 걸리는데, 저의 경우 하루 사용량이 200~300GB여서 속도 제한에 해당하지 않았다"라고도 설명했다. 잇섭은 "KT에서 제 인터넷 사용량이 적다고 판단했을 수도 있고, 전반적으로 국내 통신사가 아직 10기가 서비스를 제대로 하기에는 부족했던 것 같다"며 "소비자가 느려진 속도를 증명하기 전에 KT에서 이상을 감지하고 고쳐줬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사용자들은 "저도 설치하려고 했는데 기사가 속도 측정하는 장비도 없고 방법도 모른다고 해 1기가로 바꿨다", "인터넷 속도가 안 나와서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금세 빨라졌는데, 고의적인 속도제한이 의심된다", "통신사들 혁신을 찾기 전에 기존 서비스나 제대로 된 퀄리티를 보장해라" 등 유튜브 댓글을 달았다. KT 관계자는 "기술적 이슈를 파악해 해당 유튜버와 원만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슈 당사자에 설명 전 구체적인 상황을 알려드릴 수 없는 점을 양해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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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4-20
  • 구글·페이스북, 국내 언론 기사 사용료 내라는 주장 현실성 있나
    [투데이포스트 임도현 기자] 구글·페이스북 등 글로벌 포털 사업자들이 국내 언론 기사를 이용해 수익을 거둬가면서도 정작 사용료는 내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법 개정으로 언론사가 제대로 된 콘텐츠 대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은 1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디지털 뉴스 생태계의 불공정한 콘텐츠 저작권료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한국판 구글법 공청회’를 개최했다. ‘뉴스는 공짜가 아니다 한국판 구글법 공청회’라는 주제로 마련된 이날 행사에 대해 김 의원은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뉴스 생태계는 글로벌 포털 사업자들에 포섭됐다”며 “이들이 언론사에 적정한 콘텐츠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자국의 저널리즘 보호를 위해 뉴스 사용료 지불을 강제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내 또한 문제의 심각성만 다른 뿐 동일한 문제의 양태가 지속되고 있기에 개정법안을 마련하고 공청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국내 언론계는 법안 취지에 대체로 공감하는 분위기였다. 박성제 방송협회장은 “뉴스는 공짜가 아니다 라는 공청회 제목은 언론인 이라면 누구나 동의할 명제”라며 “방송협회 차원에서 제대로 된 콘텐츠 대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청회의 좌장을 맡은 김경희 한림대 교수는 퀄리티 저널리즘 구현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구글법은 전 세계적 이슈이며, 국내에서도 반드시 도입이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공청회 발제에 나선 김유석 오픈루트 디지털가치실장은 “구글, 페이스북 등 글로벌 사업자가 국내에서 인터넷뉴스서비스 사업자로 등록하지 않아 전재료를 내지 않는 상황에서 개정법안이 나온 점을 높이 평가한다”라고 밝히며 “합리적인 뉴스 사용 대가 마련에 논의가 함께 이뤄져야 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토론자로 나선 문소영 서울신문 논설실장은 “디지털화로 공짜뉴스에 익숙해진 환경이 언론사와 저널리즘 위기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밝히며 “언론사의 취재 노력이 들어간 단독보도 등에 대해 충분한 대가 지불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봉철 기자협회 부회장도 “현재 기자들은 포털의 플랫폼 노동자가 아닌가 라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 속에서 법안을 통해 저작권료를 배분 받을 수 있는 것은 의미가 있다.”라고 평가하며 “하지만, 언론인에게도 적정 수익 배분이 이뤄지고, 언론사 규모에 따른 양극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플랫폼과 언론사 간 광고 수익 배분 비율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재영 SBS 미디어사업팀 부장은 “레거시 사업자에게만 기금 부과 의무를 부여하는 현 상황 개선이 필요하며, 포털 등 뉴미디어에도 기금 부과 의무를 부여해야 한다”며 “플랫폼의 규모의 경제가 달성된 현 상황에서 플랫폼과 언론사 간 광고 수익 배분 비율 또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전문위원은 “개정법안의 취지에는 찬성하지만, 호주에서의 입법례는 구글 페이스북이 가진 시장지배력을 견제하는 차원에서 마련됐으며, 이는 국내 상황과 다르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판 구글법을 통해서는 수천개의 언론사와 포털간의 협상을 어떻게 할지 등 난제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김진욱 법무법인 주원 변호사는 “이미 언론의 저작권 보장에 대해 오랜기간 개정 요구가 있은 가운데 이번 발의는 늦은 측면이 있다”라고 지적하며 “법안의 시행령을 만드는 과정에서 포털과 언론사가 지켜야 할 세밀한 책무 등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김 의원이 마련한 개정 법률안에 대해 포털사업자와 언론사 간의 뉴스사용 수익 배분(대가 지급)을 위한 법안 개정 방향에 대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김 의원실에 제출했다. 김 의원은 “디지털 시대로의 가속화 사회에서 기존 언론사가 소외되는 프리라이딩(무임승차) 문제의 해결은 우리 언론의 저널리즘 강화의 핵심이다”라고 밝히며 “오늘 공청회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국회 논의 과정에 충실히 전달해 늦었지만 국내 언론유통 환경 개선에 앞장서겠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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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4-14
  • 中 중고폰 前 사용자 데이터 복구 논란, 정보유출에 보다 신경 써야
    [투데이포스트 임도현 기자]중국 관영 CCTV 보도에 따르면, 스마트폰의 '공장 초기화' 이후에도 특수한 방법을 통해 이전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중국에서 스마트폰 기업의 백도어와 앱 등을 통해 개인 정보 유출 사건이 잇따른 데 이어, 공장 초기화 무용화가 사용자 정보를 위협하고 있는 셈이다. 전문 인력이 일종의 '증거 취득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기술을 이용해 이같은 작업을 할 수 있는데 이미 중국 전자상거래 쇼핑몰에선 이들 인력이 상주하는 다수의 '스마트폰 데이터 복구' 서비스 매장들을 쉽게 찾아낼 수 있다. 이들 매장은 800~2000위안(약 14만 원~34만 원) 등 요금으로 데이터 복구 전문 인력을 통해 온라인 혹은 원격으로도 복구가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중고폰의 이전 사용자 통화 및 채팅 기록, 계정 비밀번호 등 정보에도 접근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이전 사용자가 클라우드 계정에 자동 로그인 상태로 해놨을 경우, 클라우드 계정에 있는 데이터 전체에 접근 가능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에선 스마트폰 교체시 이전 스마트폰의 공장 초기화를 거쳐 중고 거래로 넘기는 경우가 적지 않은 만큼 소비자들의 충격 역시 큰 상태다. 이에 일부 전문가들은 스마트폰을 폐기할 때 메모리 삭제는 물론 제 3자 전문 기업을 통해 데이터와 개인 정보를 확실히 삭제해야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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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4-12
  • 애플, 앱들의 데이터 추적요청 시스템으로 막는다
    [투데이포스트 임도현 기자] 애플이 이용자의 동의 없는 데이터 추적 관행을 근절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화했다. 빠르면 이달 중 업데이트 되는 iOS 14.5부터는 ‘앱 추적 투명성(ATT)' 기능을 탑재해 앱 개발자가 이용자에게 승인 받지 않은 정보에 접근할 수 없게 된다. 이용자가 추적을 허용하지 않았는데도 이용자의 개인 정보를 추적하다가 적발될 경우 앱스토어에서 퇴출되는 상황까지 감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7일 애플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개인정보 보호 백서 ‘당신의 데이터는 어떤 하루를 보내는가’를 내놨다. 백서에 따르면 애플이 보호에 나서는 이용자 정보는 결합됐을 때 이용자를 식별·특정할 수 있는 정보(식별자)다. 이를 테면 IDFA(오바일 단말기 이용자에게 개별적으로 부여하는 식별용 ID)를 비롯해 이메일 주소 등 식별자는 네트워크상에서 특정 기기를 식별·특정할 수 있게 한다. 이와 같은 식별자를 이용자의 다른 데이터와 연결지으면 앱 및 웹사이트상 이용자 동선을 바탕으로 하나의 광고 타깃에 대한 자세한 프로필을 생성할 수 있게 된다. 애플이 이번 ATT 기능 탑재에서 가장 강조한 부분은 이용자가 자신의 정보를 넘겨줄지 아닐지에 대한 선택권이다. 업데이트 이후 소비자가 특정 앱을 실행하면 '이 앱이 다른 회사의 앱 및 웹사이트에 걸친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하도록 허용하겠습니까'라고 알림(프롬프트)가 뜬다. 이에 대해 사용자는 '앱에 추적 금지 요청'이나 '허용'을 선택할 수 있다. 또 설정의 ‘프라이버시’ 탭에서는 모든 앱에 대한 추적을 일괄 거절하는 옵션도 선택할 수 있다. 다만 애플의 기본 앱은 추적 허용 여부를 묻는 메시지를 보내지 않는다. 애플은 광고 목적으로 사용자를 추적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애플에 따르면 앱·소셜 미디어 기업·데이터 브로커·애드 테크 기업은 추적·수집한 데이터를 이용해 실시간 경매에 광고를 붙이는 방식으로 연간 2,270억 달러(253조8,000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 광고 업계는 이용자에 대한 1차적 정보를 갖고 있는 개발사가 이메일주소, 전화번호, 광고 식별자 정보 등을 활용해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해 이를 사용자 광고 프로파일링에 활용해 맞춤형 광고를 내놓는다. 이를 테면 이용자의 동의를 받지 않고도 특정 셀카 앱이 이용자의 전체 사진에 접근할 수 있고 연락처에 접근하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이용자의 정보는 데이터를 상시 수집·판매하는 데이터 브로커에 의해 팔리기도 하고 광고 효과를 다시 측정하기 위해서 다시 활용된다는 지적이다. 결국 이용자도 모르는 사이에 데이터는 광고의 여러 단계에서 여러 번 쓰이기도 한다. 한편 애플은 광고 업계의 관행을 바꾸기 위해 대안으로 개개인을 특정하지 않는 광고 측정 도구를 내놓기도 했다. SKAdNetwork는 앱 관련 광고 노출 이후 해당 앱이 다운로드된 횟수를 광고주에게 알리는 도구다. 다만 이 정보에 포함된 사용자 또는 기기 관련 데이터는 공유가 불가능하도록 했다. 또 Private Click Measurement는 광고주가 iOS 14.5용 앱에서 웹사이트 접속 유도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게 해준다. 다만 서버로 저장되지 않고 기기 내에서만 처리되기 때문에 수집하는 데이터의 양이 최소한으로 유지된다는 것이다. 향후 앱을 이용한 광고시장이 이에 어떻게 대처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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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4-08
  • 먹통 5G에 뿔난 소비자들, 국민청원으로
    [투데이포스트 임도현 기자]"왜 5G 고가요금제를 인가했습니까?"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5일 대통령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동통신 3사에 대해 진상조사를 해달라며 이런 취지의 글이 올라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 4월 세계 최초 5G 상용화 기념행사에 참석해 "4G보다 속도는 20배, 연결할 수 있는 기기는 10배로 늘어나고 지연 속도는 10분의 1로 줄어든 넓고, 체증 없는 ‘통신 고속도로’가 바로 5G다"라고 말했다. ‘5G 기지국이 구축되지도 않은 채 5G 상용화 & 이통 3사가 비싼 5G 요금 받도록 해준 이유에 대해 진상 조사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에서 청원인은 애초 과기정통부와 통신 3사가 약속했던 ‘LTE보다 20배 빠른 5G’는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으며, 5G 기지국 수는 전국의 10% 수준밖에 커버하지 못하고 있는데도 5G 요금이 4세대 이동통신(LTE)보다 비싸다고 호소했다. 청원인은 그러면서 ▲5G 상용화를 밀어 불인 이유 ▲원활한 5G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소한으로 필요하다고 파악한 5G 기지국 수 규모 ▲수년에 걸쳐 5G 품질 불량이 발생할 것이란 점을 인지하고도 이통사의 주파수 이용계획을 승인하고 고가요금제를 인가한 이유 ▲5G 구축기간을 1~5년 단위로 유예해준 데 합의한 이유 등 네 가지에 대해 과기정통부를 진상조사해 결과를 국민에게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외에도 ‘5G 요금 인하’ ‘5G 통신 요금은 고객에게로 환불돼야 한다’ ‘5G 출범 이후 유독 급격히 느려진 LTE, 진상 규명 요구’ ‘5G 출시되고 나서 LTE 속도가 너무 느려짐’ ‘세계 최초 함정에 빠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같은 글들이 올라와 있다. 공통적으로 5G 품질, 요금제에 대한 불만이 다수다. 5G 상용화 2년을 맞아 5G피해자모임(네이버 카페) 등을 중심으로 소비자 집단소송 움직임이 확산하면서 비판의 화살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 3사를 넘어 주무 부처인 과기정통부로 향하고 있다. 통신 3사가 제대로 된 5G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면서도 LTE보다 상대적으로 고가 요금을 받는 데는 암묵적으로 정부의 용인이 있었다고 본 것이다. 같은 날 민생경제연구소, 소비자시민모임,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한국소비자연맹 등 시민단체연합도 SK텔레콤(017670)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통 3사뿐 아니라 정부에도 ‘비싸고 안 터지는 5G’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연합 측은 지난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분쟁조정위원회에서 1인당 최대 35만원의 보상을 권고한 만큼 이른 시일 내에 불통문제를 겪고 있는 5G 가입자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하고 5G 기지국이 충분히 확보될 때까지 5G 요금을 대폭 인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5G 서비스의 무리한 상용화 과정에서 과기정통부가 기지국 부족 등의 문제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별다른 대책 없이 상용화를 강행하고 이후 5G 품질논란이 불거지자 5G 기지국이 설치된 지역에서만 품질 조사하면서 이통사를 감싸주기에만 급급했다고 질타했다. 통신 3사, 과기정통부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통신 3사를 회원사로 두고 있는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는 2019년 4월 3일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 기반의 5G 서비스를 상용화한 이후(2019~2020년) 통신 3사가 집행한 설비투자 비용은 16조2000억원으로, 올해 3월 말 신고 무선국 수가 17만5000개로 상용화 초기(3만7000개)보다 약 6배 많은 기지국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 측은 이는 애초 주파수이용계획서상 구축 계획보다 3배 이상 빠른 속도라고 밝히고 있다. 또 통신 3사가 이용자들의 요금 부담을 줄이고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5G 중저가 요금제, 온라인 요금제 등을 내놓은 덕에 통신 요금이 9만4477원(2019년 통계청 가계통신비 집계 기준)으로 상용화 전인 2018년(9만8614원)보다도 감소하고 있다고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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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통신
    2021-04-07
  • 5G 상용화 2년 과제 남아, 보다 적절한 활용 방안 찾아야
    [투데이포스트 임도현 기자] 5G 융합서비스 활성화와 장비, 디바이스 산업 선순환 구조 강화, 글로벌 생태계 등이 ‘5G+ 전략 추진계획’에 따라 정부가 내세우는 과제다. 또 내년 말 5G 전국망 구축을 목표로 지속적인 네트워크 커버리지 확대 투자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추진 과제와 함께 전문가들은 28GHz 대역과 같은 초고주파 활용 방안, B2B 5G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방안, 정부가 최근 도입키로 한 로컬5G의 활성화 방안 등을 세계 최고를 위한 5G 산업의 과제로 꼽았다. ‘세계 최초’ 5G 통신 상용화 목표는 ‘세계 최고’ 5G 융합 생태계 조성이란 구호로 바뀌었다. 지난 2년간 상용 서비스 기간 중 조기 전국망 구축, 요금과 품질 등 이용 만족도 제고 등 여러 세부적인 목표를 세우고 중간 결과를 점검키도 했다. 5G 상용화 2년이 지난 뒤 정부는 ‘융합생태계 원년’이란 키워드를 내세웠다. 그동안 추진해온 5G+ 전략에 이어 디지털 뉴딜 성과 창출 촉진이란 새로운 목표를 더해 5G 융합서비스 본격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로컬5G의 성공도 5G의 향후 과제로 꼽힌다. 로컬5G란 건물이나 공장과 같은 특정 지역에 한해 사용할 수 있는 맞춤형 네트워크로, 특화 서비스를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국내에서는 특화망이라고 불린다. 독일, 영국, 일본 등에서 이동통신사가 아니더라도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도 한다. 정부에서도 최근 5G 특화망 정책방안을 수립하고 로컬5G를 도입키로 했다. 일부 기업이 참여 의사를 밝히며 검토 단계에 있지만 현재 사용 가능한 주파수 대역에 따라 본격적인 도입이 쉽지 않은게 사실이다. 때문에 로컬5G를 성공시켜야 하는 과제는 초고주파 활용 방안에도 맞닿아있다. 추가 주파수 발굴 작업과 새로운 주파수 공급 계획이 마련되면 저대역 주파수로 로컬5G를 활성화시킬 수도 있다. 하지만 특정 지역에서만 가능케 하는 로컬5G를 고려할 때 휴대전화서비스(IMT)를 위해 구축되는 전국망보다 28GHz 대역 활용이 더욱 용이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과기정통부 한 관계자는 “5G가 다른 산업으로 활용되는데 로컬5G가 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공사업을 연계하는 방식으로 시장 초기 수요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 IT/과학
    • 정보통신
    2021-04-05
  • 韓 IT 발전에 더욱 박차 가한다. 구글, 카카오모빌리티에 560억 투자결정
    [투데이포스트 임도현 기자]최근 대한민국의 세계시장에 대한 진출이 주목받으면서 다양한 산업에서 한국을 인정하고 이를 통하여 외국에서 다양한 자본들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특히 한국의 IT, 반도체, 밧데리 분야등이 주목을 받으면서 다양한 기술 분야에 외국자본이 들어왔다. 카카오모빌리티가 구글로부터 약 560억원 투자를 유치했다고 1일 공시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 이사회는 전날 구글을 상대로 한 유상증자를 결의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달 안으로 구글에 신주 97만848주를 한 주당 5만8205원에 발행할 예정이다. 두 기업은 앞으로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관련 포괄적 협력과 ▲양사 플랫폼 시너지 방안 모색 ▲운영체제(OS) 소프트웨어 관련 협력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특정 비즈니스에 국한하기 보다는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협력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했다. 구글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카카오 투자와 관련해 "한국 IT 산업 발전에 대한 구글의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이다"며 "구글은 다양한 형태로 한국에 투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구글과 장기적 협력을 통해 역량있는 국내 기업들의 혁신 서비스 실현을 돕는 허브 역할도 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은 "카카오모빌리티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한국 IT 생태계 발전에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프랭크 린 구글 동북아시아 투자 총괄은 "카카오모빌리티는 다양한 형태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찾는 한국의 이용자들에게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며 "빠르게 비즈니스를 성장시킨 카카오모빌리티를 지원할 수 있게 돼 기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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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통신
    2021-04-01
  • 日 ‘라인’ 개인정보 유출 논란, 日 정부 "개인정보보호 위반 여부 조사 중"
    [투데이포스트 임도현 기자]일본 정부가 현지 메신저 시장 점유율 85%를 차지해 ‘국민 메신저’로 불리는 ‘라인’을 조사한다.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인 라인은 전날 아사히신문, NHK방송 등 현지 언론을 통해 이용자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중국에서 접근하도록 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최근 일본 시장 본격 공략을 위해 소프트뱅크의 야후재팬과 통합법인 ‘Z홀딩스’를 출범하며 승부수를 띄웠던 이해진 라인 회장(네이버 창업자 겸 글로벌투자책임자)은 이번 의혹으로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18일 현지 언론을 종합해보면, 라인의 시스템 유지 보수를 담당하는 중국 계열사의 엔지니어 4명은 2018년부터 사용자가 부적절하다고 신고한 메시지와 함께 사용자의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이 저장된 일본 서버에 최소 32차례에 걸쳐 접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이용자들이 불안을 느낄 수 있다는 취지의 보도가 현지에서 이어졌다. 문제가 된 일본 서버에는 한국 라인 사용자들의 개인정보도 저장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라인은 일본·한국에서 서버를 운영 중이다. 현지에서는 사용자들의 개인정보가 일본이 아닌, 한국에 일부 저장되는 것을 두고도 불안함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감독하는 일본 정부 당국자는 로이터통신에 "아직 라인이 규정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밝힐 수 없으며, 조사를 진행 중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사건의 본질은 개인정보 유출이 아니라, 지난해 6월 개정된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라인이 데이터가 전송되는 국가를 사용자에게 명시해야 함에도 그렇지 않았다는 점이다. 특히 이 국가가 최근 일본의 우방국인 미국과 기술패권 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이라는 점에서 현지 사용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현재 일부 일본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주민등록등본이나 수당 등을 라인을 통해 신청하고 있으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예약 시스템을 제공하기도 하는 등 사회 인프라로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다량의 민감한 개인정보가 오가는 만큼 보다 엄격히 관리돼야 한다는 현지 지적도 끊이지 않고 있다. 라인은 전 세계적으로 1억8600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절반은 일본이 점유하고 있다. 올해 라인 서비스 10년을 맞아 이 회장은 현지 검색서비스 1위인 소프트뱅크의 야후재팬과 손잡으며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논란으로 인하여 라인이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IT/과학
    • 정보통신
    2021-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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