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13(목)
 

[투데이포스트 임도현 기자]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최근 사익추구를 목적으로 보험소비자들을 현혹하여 보험회사·금감원 민원 제기를 대행하는 민원대행업체의 성행을 유의하라고 권했다.

 

생·손보협회에 따르면 민원대행업체는 보험소비자보호가 아닌 사익추구를 목적으로 방송, SNS 홍보를 통해 민원컨설팅 명목으로 민원인을 모집하고 착수금(10만원) 및 성공보수(환급금의 10%)를 편취하는 영업행태를 지속적으로 영위해왔다. 

이에 최근 생·손보협회는 민원대행업체를 형사고발하여 민원대행업체의 영업행태에 대해 법원은 변호사법 위반으로 벌금형을 약식명령하였고, 민원대행업체는 정식 재판을 청구했다.

또한, 민원대행업체는 소비자의 민원제기 정당성 및 민원수용 가능성과 관계없이 민원제기 대행을 유도하여 착수금 등을 편취하는 행위를 하고 있기에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소비자는 보험과 관련한 불만·분쟁 해결을 위한 민원 제기 시 적법한 절차에 따라 보험회사·금감원에 민원을 제기함이 바람직하며, 필요 시 민원제기와 관련하여 생·손보협회 상담센터에서 보험 상담지원을 받을 수 있다.

생·손보협회는 “민원대행업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민원대행업체 영업 근절 시 까지 추가적인 형사고발 및 신고센터 운영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1572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생·손보협, "보험민원 제기를 권유하며 수수료를 요구하는 민원대행업체를 유의하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투데이포스트, 투데이, 포스트, 경제, 뉴스, 인터넷늇스, 일간투데이, todaypost, today, pos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