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10-15(금)
 
PYH2021090910930001300.jpg
사진출처=연합뉴스

 

[투데이포스트 한지은 기자]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 증상이 나타났지만, 인과성 부족 판결을 받아 치료비를 지원받지 못한 이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졌다.


9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백신 접종 후 인과성 근거 불충분으로 보상에서 제외된 '중증 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지원 대상을 경증 포함 특별 이상반응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중증 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은 접종 후 중환자실에 입원하거나 중증 질병이 발생한 사례 중 피해조사반이나 피해보상전문위원회에서 조사해 '근거 불충분'을 이유로 발생한 질병과 백신 접종의 인과성을 인정받지 못한 경우 1인당 최대 1천만원의 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날 추진단은 세계보건기구(WTO)가 백신 접종 후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이상반응을 포함해 의료비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구체적으로 추진단이 제공한 특별 관심 이상반응 목록에 따르면 ▲백신 관련 악화된 질병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 ▲급성 심혈관계 손상(미세혈관병증, 심장 허혈, 심근염, 심근병증, 부정맥, 심부전, 심인성 쇼크, 뇌졸중 등) ▲응고장애(색전증, 출혈) 급성 신장 손상(신부전 등) ▲뇌전증 ▲길랑-바레 증후군 ▲급성 간장 손상 ▲후각 상실 ▲통상 유사 병변 ▲단일 장기 피부혈관염이다.


추진단은 "최근 mRNA 계열 백신 접종 후 심근염·심낭염 등 특별이상반응 증가에 따라 국민들을 더 폭넓게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며 "여러 사안 등을 고려해 꾸준한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추가로 인과성이 인정되는 이상반응 등에 대해서도 보상 범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중증 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대상 확대는 오늘(9일)부터 즉시 시행되며, 사업 시행일 이전에 백신 접종 후 '특별 관심 이상반응 목록'에 포함된 증상이 나타난 이들에게도 소급 적용하겠다는 방침이다.


단, 기존에 앓고 있던 기저질환의 치료비 등은 지원하지 않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태그

전체댓글 0

  • 5624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백신 부작용 인과성 부족 환자 의료비 지원 범위 확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투데이포스트, 투데이, 포스트, 경제, 뉴스, 인터넷늇스, 일간투데이, todaypost, today, pos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