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브리드 긱허브, AI코리아 커뮤니티와 AI 마케팅 강화

한지은 기자 승인 2023.05.18 09:05 의견 0
사진=제1회 AI 이미지 콘테스트 '볼빅 어패럴 응모작'(제공=펜타브리드)


펜타브리드는 지난 2월 웹3&AI 긱 이코노미 플랫폼 ‘긱허브’를 론칭하고, 일찌감치 웹3와 AI의 크리에이터를 육성, 활용할 태세를 갖췄다.

긱허브로 미래 협업의 초석을 다진 뒤에는 본격적으로 AI의 화제성과 파급력을 활용하고자 국내 최초이자 유일의 AI 마케팅 캠페인인 ‘제1회 AI 이미지 콘테스트’를 개최했다.

이 가운데 국내 최대의 AI 커뮤니티인 ‘AI 코리아 커뮤니티’가 함께했다. AI 코리아 커뮤니티는 BM의 도입과 고도화에 함께하는 한편 마케팅 캠페인의 확산을 주도하는 역할로 캠페인의 성공적인 수행을 돕고 있다.

□ 실체화된 AI 마케팅 캠페인의 파급력과 안정성

펜타브리드 긱허브와 AI코리아커뮤니티는 첫눈에 상대의 가치를 알아봤다. 긱허브는 AI 코리아 커뮤니티의 성장세와 소통, 콘텐츠, 협업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오픈카톡, 유튜브, 커뮤니티 사이트 다채널 운영 방식, 커뮤니티 멤버의 열정과 이를 바탕으로 한 AI 크리에이터 저변을 본 것이다.

AI 코리아 커뮤니티는 펜타브리드의 22년 디지털마케팅 경험과 웹3&AI 크리에이터를 대하는 전향적인 모습을 봤다. 잘 맞물리는 직소퍼즐의 한 쌍이었던 셈이다.

두 기업은 긱허브가 주요 고객을 모집하는 한편 프로그램을 짜고, AI 코리아 커뮤니티가 AI 교육과 크리에이터 참여 유도, 바이럴을 제공하는 것으로 역할을 나눈 BM을 짰다. 그리고 에자일 방식으로 MVP를 적용한 첫 AI 마케팅 캠페인 ‘제1회 AI 이미지 콘테스트’를 개최했다.

1회 콘테스트는 AI 마케팅 캠페인의 첫 도입 사례인만큼 기업 고객이 섣불리 참여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다. 하지만 그만큼 신선했고, 참가 기업으로 들어온 어패럴 기업은 ‘기업 이미지의 형상화’, ‘새로운 제품 모델링’, ‘기업 컬러의 활용’과 같은 분야에서 색다른 이미지를 받아볼 수 있었다.

□ BM 개발과 캠페인 확산에 함께한 긱허브와 AI 코리아 커뮤니티의 유대

1회 콘테스트를 바탕으로 진행된 2회 콘테스트는 완전히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등장했다. 참가기업인 모빌리티 기업의 홈페이지와 연동된 맞춤 학습 AI(Fine-Tuning SD) 사이트를 구축하고, 브랜드의 컬러와 디자인을 온전히 담아내는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게 했다.

그리고 단순히 이미지만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ChatGPT를 활용해 스토리텔링을 덧붙이도록 함으로써, 종합적인 AI 활용이 참가의 자격이 됨과 동시에 세계관을 가진 콘텐츠의 생산이 가능해지도록 만들었다.

게다가 콘테스트 응모 우수작은 NFT로 제작돼 멤버십을 강화하는 유틸리티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활용돼 그 파급력은 더욱 커지게 된다. 이 과정에 8만 커뮤니티 멤버를 보유한 AI 코리아 커뮤니티의 저변이 안정성을 더해주고 있다.

□ 세계 최초에서 압도적인 AI 마케팅 캠페인으로 지금도 성장 중

아직 진행 중인 ‘제2회 AI 스토리텔링 콘테스트’는 꾸준히 응모자가 늘어나면서 응모작이 누적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쌓이는 경험치는 맞춤 학습 AI의 고도화와 안정성 향상에 지금도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다.

AI 코리아 커뮤니티의 저변 역시 끊임없이 커지고 있다. 최초 긱허브와 업무제휴 협약을 맺고 제1회 AI 콘테스트를 개최할 2월에만 해도 2만 명 규모이던 커뮤니티는 2회 콘테스트를 앞두고 4만 명에 육박했다. 이후 2회 콘테스트가 진행 중인 5월 현재는 8만 명에 달하게 됐다.

더불어 AI 교육 및 크리에이터 활용의 범위와 품질이 급격하게 향상됐다. ChatGPT, 미드저니, 스테이블 디퓨전, 챗봇, POD 수익화, 로고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 AI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강의, 세미나, 유튜브, 팟캐스트와 같은 채널로 교류를 늘려 갔다.

AI 코리아 커뮤니티의 다양한 채널 및 커뮤니티에서 '스테이블 디퓨전 WEB UI 설치부터 인물 활용 마스터 교재', '잘나가는 디자이너를 위한 미드저니 프롬프트 해부학 교재', '미드저니 입문 가이드 2권 교재', '미드저니 + 100 프롬프트 북', 'AI 소식 툴 정리하는 특강', '챗GPT 기초 마스터 전자책', '챗GPT 왕초보 가이드 교재', '내 생에 첫 개발! ChatGPT 코딩 특강', '미드저니 77로고 마스터 특강', 'POD 사업 레드버블 입문 특강 및 교재 '와 같은 교육 자료를 멤버라면 누구나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이 자료는 앞으로의 제3회, 제4회의 AI 마케팅 캠페인의 자산이 될 예정이다.

펜타브리드 관계자는 "유수의 국내 F&B 기업, 유통기업, 패션기업, 글로벌 기업이 다음 AI 마케팅 캠페인을 준비하고 있으며, 더욱 많은 AI 크리에이터와 대중의 참여를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펜타브리드가 펼쳐갈 AI 마케팅 캠페인의 미래가 한국의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를 어떻게 이끌며 바꿀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